극단 백수광부 <신신당부> 낭독극 리뷰
2019.01.17
극단 백수광부 <신신당부> 낭독극 리뷰
-<이동>,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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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신신당부 (신작 신진예술가 당신에게 부탁해)로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신진 작가들의 작품을 지원 받아 심사를 통해 작품을 선별-극단 소속 연출가, 배우와 매칭해 낭독극 형태로 무대에 올리는 작업이다.
올해는 47개의 작품이 지원했고, 그 중 박도영 작가의 <이동>과 두아인 작가의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그리고 이정우 작가의 <how to shoot>이 선정되어 이틀간 무대에 올랐다.
장소는 나온씨어터. 혜화동 로터리에 자리한 작은 극장이다.
약 50~660여명의 관객이 앉을 수 있는 작은 소극장으로 휠체어 접근성이 떨어지나 신진작가들의 작품을 자주 올리고 있다.
낭독극이라지만 보면대에 대본을 놓고 배우들이 고정된 형식이 아니라 나름의 무대 구성과 배우들의 동선이 짜여진 형태였다.
17일(목)에는 박도영 작가의 <이동>과 두아인 작가의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두 작품이 10분의 인터미션을 두고 연이어 올랐다.
박도영 작가의 <이동>
러닝타임 : 약 75분
폐쇄된 열차에 탄 한 마을 출신의 다섯 인물들이 어우러져 각자의 열망과 그에 따른 갈등, 그리고 희망을 담은 작품
무대 상하수에 검은 막을 사용해 열차의 내외부를 표시하고 빨간 큐브를 좌석으로 사용했으며 중앙에 여러 종의 신발을 쌓아둠으로써 한때 함께 존재했으나 이제는 부재한 인물들을 표현했다.
폐쇄된 공간에 다섯 명의 인물이 등장해 깊이있고 섬세한 인물 설정과 이에 얽히고 설키는 관계의 양상을 기대했으나, 인물별 사연과 그 관계설정에 차이가 없고 깊이가 얕았다.
이어지는 전개 속에서 인물간의 갈등이 조금씩 드러났으나 과거의 아픔을 산발적으로 나열하는 정도라 어째서 다섯명의 인물이 열차에 타게 되었는지, 각자 어떤 과거를 갖고 있는지 알아차리거나 구분하기 힘들었다.
인물 설계가 대동소이하다보니 인물간의 마찰과 이로 인한 사건 전개도 싱거운 편이었다.
극의 기승전결에 있어서 차등이 없어 전개가 루즈한 편이었는데, 장면 별 찍혀야할 방점이 명확하지 않은 탓이었다.
일례로 아이를 잃은 두 여성 인물의 아픔이 드러나는 듯 했으나 이내 봉합되고, 다시 조금 불거지나 싶었으나 종결되지 않고 흐지부지 넘어가는 식. 사긴어 넘어가는 지점도 새로운 이야기나 외부의 자극없이 인물들의 의식의 흐름에 맡겨둬버려 관객에게 찝찝함을 남긴 채 극이 진행되었다.
이러한 단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은 나리가 열차 밖으로 나갈 때다. 인물 별 개성이 없다보니 '나리가 열차를 탈출'한다는 사건에 있어서도 인물별 반응이 유사하다.
모든 인물들의 감정에 질투와 희망이 섞여있어 각기 인물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분명하지 않았고, 전반적으로 감정이 고조되기도 전에 다른 감정으로 이어지는 식이라 배우의 연기에 있어서도 호흡이 분절되지 않는다는 인상이 강했다.
극화하기 좋은 작품이라기 보다는 소설에 어울리는 작품이었으나, 앞서 묘사한 것처럼 무대 구성이 효율적이었으며 프로젝터를 통해 객실 밖의 상황을 드러내고 음향을 통해 무대에 입체감을 주었다. 조명 역시 효율적으로 사용해 서스포 핀 조명을 통해 바깥의 햇살이 들어오는 장면이 잘 구현되었다.
다만 대본 자체는 목가적이고 사실주의적이었던 반면, 연출 방식은 상당히 모던하고 미니멀리즘적이어서 대본에 적시된 분위기가 잘 살지 않았던 점이 아쉽다. 인물들이 서로 어깨에 올라타 기차 밖을 구경하는 장면과 같은 경우 얼마든지 코믹하게 풀어낼 수 있었지만 액팅이 정리가 안되서 산만하기만 했다. 조명 색감을 따뜻하게 주었어도 인물간의 정이 잘 드러났을텐데 시종일관 푸른 색감의 조명으로 한층 더 분위기가 무겁게 다가와 숨이 막히기도 했다.
tmi)
나리가 노란색 후드를 입고 햇살을 표현한 조명 아래에 설 땐 빛이 강하게 반사되어 눈이 아팠다. 배우들이 왜 같은 후드를 색깔별로 입었는지는 이해가 되지 않으나, 덕분에 커튼콜에서 기차놀이를 할 때의 귀여움이 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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